캐논 100D 야경 촬영 + 불꽃놀이 사진촬영 세팅팁
- 여행 이야기 Travel/해외여행 World
- 2019. 2. 24. 23:38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을 기념해 4월 상해 여행을 가기로 했어요. 그 때 상해의 야경을 제대로 찍고 싶다는 생각이 커서 캐논 아카데미에서 '야경 촬영 노하우' 강의를 수강 신청했어요.
야경 촬용 방법은 윤우석 강사님께 배웠는데요. 강의 내용이 참 알찼습니다. 야경 사진 팁 일부를 공유드립니다.
1. 야경 사진 촬영 준비
야경 사진은 매직아워에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직 아워는 일출과 일몰 직전 시간대를 말하는데요. 매직 아워는 짧기 때문에(특히 겨울) 최소 그 시간 30분 이전부터 준비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 때 야경 촬영 장소를 잘 선정해 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사전 답사를 통해 포인트를 잡아둡니다.
야경 촬영 렌즈로 표준 줌 렌즈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에 더해 망원 렌즈가 있으면 좋습니다.
깨끗한 야경 사진을 찍기 위해 중요한 것이 삼각대 준비인데요. 삼각대에 대해 들은 강의 내용에 따르면 '직조' 삼각대가 유명하다고 합니다. 무게는 1KG대로 가볍고 제품이 좋은 만큼 가격은 100만원을 넘습니다.
직조 삼각대의 가격이 부담스러울 경우 10만원대 삼각대 중에서도 괜찮은 것들이 있다고 합니다.
삼각대에서 중요한 요소 3가지는 무게, 지지하중, 접었을 때의 길이입니다. 이 때 삼각대 지지하중은 카메라와 렌즈를 더한 값의 5배 이상이 안전합니다. 4단 삼각대가 무난하나 휴대성을 생각한다면 5단 삼각대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5단 삼각대는 접었을 때 40cm 내외가 적당합니다. 더불어 탄소섬유 재질 삼각대가 가볍습니다.
헤드는 볼헤드 형식이 좋다고 합니다. 볼헤드 각도를 조절할때는 레버를 살짝 풀러서 조절하고 다시 조이면 됩니다. 참고로 삼각대는 다리의 굵은 부분 먼저 피기 시작하며 길이가 부족하면 가는 부분도 필 수 있습니다.
삼각대를 못쓰는 환경일 경우 그대로 손에 들고 찍습니다. 이때 렌즈의 조리개를 최대로 엽니다. 렌즈나 바디에 손떨림 보정 기능이 있을 경우 그것을 활용해 1/15초로도 찍는 것이 가능합니다.
(손떨림 보정 기능이 없을 경우, 셔터속도가 1/125초 내외보다 늘어날 경우 사진을 확대해보면 흔들린 부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카메라 SCN 설정에서 삼각대없이 야경촬영 기능 활용해 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사진을 여러 장 찍어서 하나로 합성하는 방식입니다. HDR 방식인데 이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 않을 경우 관련 캐논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야경 촬영에는 릴리즈가 있는 것이 편합니다. 릴리즈는 유선과 무선 두 가지가 있는데요. 자신의 카메라에 사용 가능한 규격인지 먼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릴리즈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보입니다. 무선 릴리즈는 RC-6을 많이 쓰는데요. RC-6 중 캐논 정품이 안전합니다. 기능 많은 무선 릴리즈의 경우 캐논 라이브뷰 모드에서 에러를 일으킬 확률도 높다고 합니다.
릴리즈를 준비 못했을 경우 셀프 타이머(10초와 2초 두가지)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야경 촬영때는 카메라 필터를 빼는 것이 깨끗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캐논 정품 필터나 B+W 필터를 쓰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야경 촬영의 실제 (* 캐논 100D 카메라 세팅 팁)
야경 촬영을 할 때 가장 많이 쓰는 세팅은 다음과 같습니다.
M모드 기준 ISO 100, 조리개값 F11, 셔터 스피드는 여러가지 (10초, 15초, 20초, 25초, 30초 등) 중에서 찍었을 때 잘 나온 사진을 고르면 됩니다.
캐논 200D도 마찬가지입니다.
노출보정 AEB 브라케팅과 타이머를 결합해서 사용하면 사진을 여러 장 자동으로 찍을 때 편리합니다. (사진을 5장 이상 여러 장 찍으면 HDR 작업하는 소스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야경 사진을 찍을 때 카메라 초점의 삐삑 소리를 믿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찍고 확대해서 사진을 확인해 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흔들림을 줄이기 위해 미러락업을 설정 상태로 바꿉니다. 이 기능 설정 시 카메라 본체 안 거울을 미리 들어올려 놓습니다. 그 경우 실제 사진을 찍는 순간 내부에서 미러가 들어올려지면서 발생하는 미러 쇼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미러리스 카메라의 경우는 내부에 거울이 없습니다. 그리고 라이브뷰 모드에서도 미러 자체를 안쓰기 때문에 미러락업을 활성화할 필요가 없습니다.
캐논 100D의 노이즈 감소 기능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장기노출 노이즈 감속은 카메라 열로 인한 핫픽셀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자동으로 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사진을 빨리 빨리 찍어야 할 경우라면 어쩔 수 없이 노이즈 감소 기능을 꺼야합니다. 노이즈 감소 기능을 켜면 사진 처리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별궤적을 찍을 때도 끕니다.)
고감도 ISO 노이즈 감소 기능의 경우 삼각대를 쓸 때는 표준으로 놔두면 됩니다.
AF 설정(자동초점)은 FlexiZoneAFㅁ 싱글로 둡니다. 야경 사진 초점을 맞출 때 가급적 밝거나 어두운 경계가 뚜렷한 곳에 초점을 맞춥니다.
3. 라이브뷰를 활용한 야경사진 촬영 팁
사진이 어두을 경우 노출+- 기능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때 라이브뷰로 실제 사진의 노출 짐작을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뷰 화면 밝기를 가운데 세팅으로 나두는 게 좋습니다. 단 주변이 많이 어두울 경우 카메라의 실제 노출은 어두울 수 있음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라이브뷰 모드 일때 AF가 어두운 피사체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합니다.
라이브뷰에서 수동초점MF을 맞추는 방법이 있는데요. (사진을 확대해서 보면서 초점을 맞추고 최종적으로 품질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단 라이브뷰 모드는 배터리가 빨리 달기 때문에 보조 베터리가 필수입니다.
초점과 관련해서는 포커스락 방법이 있습니다. 가운데 초점을 특정한 피사체에 맞춘 후 렌즈를 MF(수동초점)로 변경하고 구도를 제대로 잡아서 사진을 찍는 방법입니다. 이후 카메라 렌즈 초점링을 건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야경 사진을 찍을 때는 화이트 밸런스 기능으로 K값을 바꿔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석양을 찍을 때 색온도 K값을 높여줘야 붉은 색이 살아납니다.
캐논 100D나 200D의 경우 K값을 바꾸는 기능이 없는데요. 대신 종이(회색이나 흰색)를 이용한 사용자 설정 방법이나 카메라 설정의 태양광, 그늘 등의 값을 변경 맞춰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 야경 사진을 RAW 파일로도 찍은 후 포토샵 등에서 후보정하면 더 색감이 풍부한 사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야경사진의 빛갈라짐 효과는 조리개를 조여가면서(F8~F16)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야경 인물 사진 촬영 방법
야경에 풍경 뿐 아니라 인물 사진도 촬영할 때가 있을텐데요. 유튜버 데르센님의 세팅 방법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조리개 최대로 개방, 측광 모드는 스팟측광(인물에 초점), 셔터 스피드는 1/100초 이상입니다.
나머지 부족한 빛량은 ISO로 맞춥니다. 다만 사진을 찍기 전에 빛이 어느 정도 있는 곳에서 찍는 것이 더 잘나옵니다.
야경 인물 사진 촬영 시 플래시 사용할 경우 플래시 모드는 저속동조 중에 REAR(후막동조)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플래시 팁으로 흰색 A4 용지로 플래시를 감싸주면 더 자연스럽게 인물을 살릴 수 있습니다.
야경 인물 사진 촬영 시 배경에 인상적 분위기를 주기위해 조리개를 조이고 셔터스피드 길게, 장노출을 하는 세팅도 있습니다. 이때 인물 움직임이 없는 것이 좋기 때문에 날씨가 추운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불꽃놀이 등 특수촬영
불꽃놀이의 일반적 캐논 카메라 세팅팁니다. ISO 400, 조리개 5.6, 셔터 2초.
우리가 알고 있는 불꽃이 화려하게 여러개 배치되어 있는 사진은 여러 장의 사진을 포토샵으로 합성한 것이 많습니다.
과거에는 한 사진에 불꽃을 여러개 배치하려면 카메라 셔터속도를 벌브로 세팅(수동모드로 놓고 셔터 속도를 최대한 길게 조절)한 후 검은색 무광종이로 열었다 닫았다 반복해주는 방법(다중노출)을 활용했다고 합니다.
(불꽃놀이 하이라이트 광량을 줄이고 깨끗한 사진을 촬영하고 싶을 때도 검은색 무광종이를 활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불꽃놀이 사진 초점 잡는 방법은 이미 배운 포커스락이 있습니다. + 불꽃 터질 때마다 유선 릴리즈를 누릅니다.
불꽃놀이도 위치 선정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예를들어 서울 불꽃축제 사진의 경우 63빌딩을 배경에 두고, 방향을 동쪽에서 서쪽으로 찍으면 하늘 색이 분위기있게 걸린다고 합니다.
* 캐논 100D 렌즈를 단 두개만 선택한다면? | 여행 24mm와 맛집 40mm 단렌즈 추천
* 소니 알파 아카데미/ 한강 야경 프로젝트 '반포대교 출사' 대만족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