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꼬막(현 성북동 뼈해장국) | 겨울 제철 '꼬막 비빔밥' 양껏 먹은 후기


겨울이라 그런지 꼬막 음식 광고가 자주 보이더군요. 독립 전 어머니가 종종 해주던 꼬막 무침 맛도 떠오르고, 참을 수 없이 먹고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찾아간 강남 꼬막! 

지도를 보고 한참 헤매다가 전화했더니 상호명이 강남 꼬막에서 성북동 뼈해장국으로 바뀌었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꼬막 제철이 겨울이다 보니 그 외 계절에는 뼈해장국을 판다고. 


성북동 뼈해장국, 강남 꼬막 후기


반짝이는 간판 아래 '성북동 뼈해장국과 강남꼬막의 만남'이라는 플랜 카드가 걸려 있습니다. 


강남에서 꼬막 해물 파전


신메뉴로 꼬막가지 탕수육, 꼬막 해물파전, 꼬막 계란탕도 있네요. 아무래도 겨울 한정 메뉴일듯 한데 상상만 해도 맛있습니다. 


강남 꼬막 비빔밥 리뷰


소문난 성북동 뼈해장국과 강남 꼬막 영업 시간


하지만 강남 꼬막(성북동 뼈해장국)의 주력 메뉴는 뼈해장국꼬막 비빔밥입니다. 참고로 영업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전 2시까지네요.  자정이 다되 야식으로 꼬막 비빔밥이나 뼈해장국이 먹고 싶을 때도 찾을 수 있습니다. 

성북동 뼈해장국/ 강남꼬막 위치 지도







강남에서 국산 벌교 꼬막 먹을 수 있는 곳


사장님께 여쭤보니 꼬막의 원산지는 국산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꼬막으로 유명한 전라남도 벌교 등지에서 캔 것이라고 하네요. 가게 벽에 갯벌에서 꼬막 캐는 사진이 걸려 있는 걸 보니 더 믿음직 스럽습니다.



통꼬막찜


가운데 버섯뼈전골 외 피리피리 꼬막뼈찜, 통꼬막찜 사진이 먹음직스러워 보입니다. 


뼈해장국과 쟁반꼬막비빔밥 메뉴


강남 꼬막의 메뉴와 가격


저희가 주문한 것은 쟁반꼬막비빔밥이에요. 3~4인용인데 가격은 35000원 수준입니다. 포장이 가능해서 집으로 신나게 고고싱!





강남 쟁반꼬막비빔밥 포장 후기


성북동 뼈해장국에서 포장해온 쟁반꼬막비빔밥 풀샷입니다. 3~4인용이라 그런지 꼬막 양이 푸짐하네요. 


강남 쟁반 꼬막 비빔밥 포장


강남 꼬막 무침


간장과 참기름 고추와 깻잎 등을 넣고 무친 꼬막. 쫄깃한 꼬막과 살짝 짭짤하면서도 고소한 양념이 어우러졌으니 무슨 말이 필요할까요. 맛있는 꼬막 무침의 탄생입니다. 

다행히 고추가 별로 맵지 않아서 그냥 숟가락으로 떠 먹는데 부담 없었어요.  


강남 꼬막 비빔밥


비빔밥이기 때문에 밥에도 기본 양념이 되어 있습니다. 꼬막 무침에 사용된 양념 재료와 동일한 듯 합니다. 다만 꼬막보다 덜 짭짤하고 더 고소한 맛입니다. 



기대하지 않았는데 맛있었던 콩나물국. 해장국집을 겸하고 있기 때문인지 육수 베이스 감칠맛이 제대로입니다.



깻잎과 김도 함께 포장해 주었는데요. 


꼬막 비빔밥 먹기


꼬막을 깻잎에 싸먹어도 되고 


꼬막 비빔밥 김에 싸먹기


김에 싸먹어도 되고 



아니면 깻잎과 김 둘다에 싸먹어도 맛있습니다. 강남 꼬막(현 성북동 뼈해장국) 덕분에 제철 음식인 꼬막 비빔밥을 배부르게 먹을 수 있었네요. 이번 겨울이 지나기 전에 100%로 재방문할 꼬막 음식점으로 찜합니다. 그리고 내년 겨울에도 미리 잘 부탁드립니다. 




구로디지털단지 남도요리 전문점 '해초랑' / 해초 고등어 한상


양재 소나이 제주해장국/ 흑돼지 우거지탕과 몸국 후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