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피커 '구글홈 미니' 구매 후기와 사용방법 + 유튜브 프리미엄 6개월 무료체험 방법
- 리뷰 이야기 Reviews/인터넷 금융 IT & Finance
- 2018. 10. 23. 14:48
추석 선물을 사려고 옥션에 들어갔다가 눈이 번뜩! 구글홈 미니를 예판하고 있는 걸 보았거든요. 카카오 미니가 나왔을 때 살까 망설이다가 지나갔는데 이번 기회에 한번 AI 스피커를 구매해 보기로 했습니다.
집에 잘 도착한 구글홈 미니. 사은품으로 스마트 플러그도 함께 주었습니다. 사용방법을 연구해 보아야겠네요.
뚜껑 개봉! 구글홈 미니 회색으로 구매했습니다. 동그란 모양이 친근하네요.
요건 구글홈 미니 뒷면입니다. 중앙에 G라고 쓰여있고 귀퉁이에는 작은 동그라미 버튼이 있습니다. 꾹 누르면 기기를 초기화 시켜줍니다.
구글 홈 미니 측면에는 마이크 온오프 스위치와 케이블 연결 부위가 있습니다.
구글홈 미니 박스 하단을 열어보니 전원 케이블이 동봉돼 있습니다. 구글홈 미니는 배터리가 내장돼 있지 않아서 전원 케이블에 연결하거나 보조배터리를 이용해야합니다.
해킹이나 보안 이슈에 민감하신 분의 경우 사용할때만 전원을 연결하거나 마이크 스위치를 오프로 돌려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홈 미니에 전원 케이블을 연결했습니다. 설레게도 점 4개 모양의 램프가 깜빡이면서 작동을 알립니다.
구글홈 미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어플을 깔아주어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구글홈 또는 구글홈 미니로 검색하면 해당 앱 설치가 가능하답니다.
스마트폰에 구글 미니홈 앱을 설치후 화면입니다. 구글 이메일을 연동하고 간단히 사용자 설정을 해주었습니다. 언어 설정은 기본 한국어로 되어 있는데요. 다른 언어를 원할 경우 구글홈 앱 환경설정의 어시스턴트 언어 메뉴에서 변경 가능하니 참조하세요.
구글홈 미니 앱이 요청하는 순서대로 따라가면 됩니다. 유튜브 뮤직을 연결시켰고 벅스와 넷플릭스는 사용하고 있지 않아 나중에 설정을 클릭해주었습니다.
최대 6명까지 보이스 매치 설정도 가능합니다. 제 경우 마이크 오류가 난다는 메시지가 반복적으로 떠서 보이스 매치 설정도 건너 뛰었습니다.
몇분간의 설정이 끝나면 실질적인 사용단계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구글홈 미니에는 인공지능인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돼 있어 음성으로 간단한 질문이나 지시를 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음성 비서 역할인데요.
구글 캘린더로 일정을 확인하거나 설정할 수 있고 지메일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뉴스 브리핑을 듣거나 주식, 환율, 날씨 등도 물어볼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이나 구글 번역 기능에 기반해 각종 정보를 묻고 외국어 단어나 문장도 알려줍니다.
물론 알람이나 타이머 설정 기능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핸즈 프리로 음성만으로 가능하다는 게 가장 편리한 점입니다.
구글 미니홈의 시동어는 오케이 구글 OK Google 또는 헤이 구글 Hey Google입니다. 그 후에 질문이나 명령어를 말하면 반응하는데요. 구글 미니홈 회색의 경우 중저음의 젊은 남성 목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부터는 제가 실제로 사용했을 때 구글 미니홈의 반응입니다.
오케이 구글! 근처 식당 알려줘.
1Km에 업체가 10개 있습니다. (중략)
오케이 구글. 스페인어로 행복해가 뭐야?
Feliz.
오케이 구글. 책 읽어줘.
죄송해요. 책 알러지가 있어서 다음에 읽어 드릴게요.
헤이 구글. 그냥 불러봤어
시 읽어드릴까요? (김영란의 오매 단풍 들겄네를 읽어준다.)
제법 대답이 훌륭하네요? 하지만 질문이 복잡하거나 명확하지 않을 경우, 혹은 어렵지 않은 질문이라도 아래와 같은 대답을 들을 확률이 높습니다.
오케이 구글. 새우의 제철은 언제야?
죄송하지만 어떻게 도와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아직 열심히 배우고 있어요.
그래 구글 미니홈아, 앞으로도 열심히 배워야겠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 홈 미니의 더 다양한 기능은 호환 가능 앱이나 파트너 목록을 참조할 수 있어요. LG전자 에어컨이나 세탁기 등 특정 가전 브랜드의 음성 제어 가능 여부도 확인 가능합니다.
구글홈 미니 구매 시 사은품으로 받은 스마트플러그를 활용하면 일부 조명이나 에어컨 가전의 음성 온오프 제어가 가능하겠습니다.
구글홈 미니로 TV에서 넷플릭스 화면을 제어하려면 크롬캐스트가 필요한데요. 일단 크롬캐스트 구매 후 TV 단자에 꼽아야 설정이 가능합니다.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3세대가 출시되었습니다. 구글은 각종 제품 디자인에도 동그라미 모양을 아이콘처럼 사용하고 있네요.
현재 제 경우 구글홈 미니를 거의 유튜브 음악 재생용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매 혜택인 유튜브 프리미엄 6개월 무료 체험 쿠폰으로 인해 광고 없이 노래를 들을 수 있거든요.
유튜브 프리미엄 6개월 무료체험 쿠폰은 구글홈 미니 어플의 쿠폰 메뉴에서 찾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일 쿠폰을 어플에서 찾을 수 없을 경우 PC나 앱버전 유튜브에서 찾는 방법이 있어요.
먼저 유튜브 홈페이지 좌측 메뉴 등에서 '유튜브 프리미엄' 메뉴를 찾아 들어갑니다. 이후 무료체험 부분을누르면 되는데요. 청구 시작일이 6개월 뒤로 나오면 쿠폰이 맞게 적용된 것입니다.
다만 6개월 무료체험하기를 하려면 카드 정보를 입력해야 하네요. 6개월 뒤 자동 결제가 될 수 있으니, 연장을 원하지 않을 경우는 구글 캘린더에 리마인더 시켜 두시는게 좋겠죠?
다음은 구글홈 미니의 유튜브 실제 사용 사례입니다.
오케이 구글. 방탄소년단 노래 들려줘.
네 유튜브에 있는 방탄소년단 스테이션입니다.
오케이 구글. 유튜브 조회수 최다 팝송 틀어줘.
2018년 2월 유튜브 조회수 상위 10억뷰 이상 인기 팝송 콘텐츠를 유큐브에서 재생합니다.
구글홈 미니의 스피커 음질은 좋은 편은 아닙니다. 좀 더 고가의 스피커와 비교하면 뭔가 MR이 제거된 느낌으로 그 때문인지 노래 가사는 명료하게 들리네요. 볼륨이 커져 50프로가 넘을 경우 찢어지는 듯한 느낌도 듭니다.
참고로 구글홈 미니의 볼륨 설정을 하기 위한 방법은 세가지가 있는데요. 음성으로 볼륨 수치 말하는 방법, 기기 양 옆 터치, 구글홈 미니 어플 이용 등입니다.
이 밖에 어플에서 여러대의 구글홈을 그룹으로 설정해 동시에 같은 음악을 재생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구글홈 미니를 좀 더 고가의 다른 스피커와 연결하고 싶은 경우는 '구글 크롬캐스트' 오디오 등이 필요하다네요.
+ 전세계 유튜브 조회수가 가장 높은 노래는? | 영어권 인기 팝송 20곡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