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 대표이미지 '썸네일 설정' 기본 팁
- 리뷰 이야기 Reviews/인터넷 금융 IT & Finance
- 2018. 5. 17. 20:02
블로그 포스팅을 하고 나서 보통은 검색엔진에 잘 노출됐나 확인해 보실거에요. 제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 DAUM 노출을 먼저 확인해봅니다. 그리고 네이버에 잘 노출됐는지 여부는 2~3일에 한번 정도 하고 있는데요.
종종 블로그 썸네일, 즉 대표 이미지가 이상하게 노출되서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여행 풍경 사진이나 음식 사진이 대표 이미지로 설정되면 좋겠는데 지도 자료라든지 하얀색 메뉴판이라든지가 대표 이미지로 나와 버립니다.
포털사이트에서 내 블로그 포스팅의 썸네일이 어떻게 설정 되느냐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다음이나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이 게시글을 클릭할지 말지, 블로그 방문자수 증가 여부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가급적 포스팅을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가 썸네일이 되면 좋겠죠.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에서 썸네일 대표이미지를 설정할 때 기본팁을 공유드립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검색해 보았어요. 썸네일 이미지로 하늘과 걷는 사람들이 작게 잡혀 있는데요.
해당 포스팅의 블로그 첫번째 업로드 이미지가 다음 검색 결과에서 썸네일 이미지로 설정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제 영화 포스팅을 검색해본 결과입니다.
역시 포스팅을 쓸때 첫번째로 삽입한 이미지가 썸네일로 지정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원하는 대표 이미지 파일을 나중에 업로드한 경우입니다. 블로그 화면에서는 게시글 상단에 이미지가 삽입되어 있지만 티스토리 파일보관함 순서상으로는 나중에 위치해 있습니다.
티스토리 파일보관함입니다. 이미지 업로드 순서대로 파일이 정렬돼 있습니다. 자동정렬이기 때문에 나중에 추가한 파일의 순서를 위로 변경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곳에서 대표 이미지를 설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체크박스가 있지만 실제 포털 검색 결과에서는 대표 이미지가 다를 수 있습니다. 경험상 첫번째 업로드한 이미지 또는 정사각형에 가까운 이미지가 썸네일로 설정되는 경우가 자주 일어납니다.
이 부분은 포털사이트 특히 다음봇의 검색 로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포스팅 송출 완료 후 따로 삽입한 음식 사진 이미지의 노출을 포털사이트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다음DAUM은 아직 사진이 반영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조금 더 기다려 보아야겠네요.
포스팅 송출 시간이 흐른 뒤 네이버의 경우입니다. 나중에 따로 삽입한 정사각형 이미지가 대표 이미지로 잘 노출되었습니다.
바로 위 검색 결과는 며칠 전 작성한 포스팅의 네이버 검색 결과입니다. 정사각형 이미지를 나중에 편집해서 집어 넣었는데 썸네일 이미지로 잘 바뀌어 있습니다. 기존에는 다른 풍경사진이 대표 이미지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더라죠.
결론적으로 썸네일 대표 이미지를 직접 지정하고 싶으실 때 취할 수 있는 가장 기본 팁은 아래와 같이 두가지입니다.
1. 해당 사진을 첫번째로 업로드하라.
2. 해당 사진의 모양을 정사각형에 가깝게 편집하라.
좋은 썸네일 설정으로 블로그 방문자 유입이 더 늘기를 기원드리며 다음에 또 다른 팁이 생기면 공유드리겠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팅 시간과 트랙백 삭제 | HTML 코드 수정 방법
* 구글 애드센스 대체 '국내형 광고 서비스 5' | 다음 애드핏, 스폰서애드 등 한달 사용 후기와 장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