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게임의 목표


2.1 게임의 목표


모든 게임에는 목표가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게임의 목표란 재미가 아닙니다. 게임안에서 게임의 참여자가 이루고자하는 목표를 뜻합니다. 얼음땡을 예로 들면, 술래가 된 아이는 다른 아이를 붙잡아 술래를 넘기기 위해 게임을 합니다. 술래에서 벗어나는 것이 게임의 목표인거죠.


게임의 목표는 작은 목표큰 목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슈퍼마리오1의 목표는 쿠파에게 납치당한 피치공주를 구출하는 것입니다.


피치공주를 구해내려면, 8번 스테이지를 클리어해야 합니다. 마리오가 8번 스테이지에 도달하려면, 1번 스테이지부터 7번 스테이지까지 차례로 클리어해야 하죠. 그래서 마리오가 1번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2번 스테이지 클리어, 그 다음으로 3번 스테이지 클리어... 같이 작은 목표가 연속으로 주어집니다. 그리고 연속되는 작은 목표를 모두 달성하면, 비로소 큰 목표인 피치공주를 구출할 수 있게 되죠.


실제로 게임은 수많은 작은 목표들의 집합입니다. 계속 슈퍼마리오1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작은 목표인 스테이지는 다시 4개의 챕터로 구성됩니다. 1스테이지는 1-1 ~ 1-4 까지 4개 챕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리오는 작은 목표인 1스테이지 클리어를 위해 1-1 ~ 1-4까지 4개의 챕터를 클리어해야 합니다. 작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더 작은 목표들을 달성해야하는 구조인 것이죠.


게임의 목표



슈퍼마리오1의 경우는 매우 선형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게임들은 복잡하고 다양한 목표를 갖습니다. GTA 시리즈의 경우,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들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슈퍼마리오1과는 다르게 작은 목표인 서브 퀘스트를 모두 수행하지 않아도 큰목표인 메인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스케일이 커질 수록, 게임의 목표가 점점 복잡해집니다. 그래도 변하지 않는 것은 게임에는 목표가 꼭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목표가 없으면 게임의 참여자인 유저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선택을 하지않게 됩니다. 선택이 없으면 게임이 아니라고 했죠? 목표는 게임이 게임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첫번째 요소입니다.



2.2 게임의 문제


2. 좋은 게임을 구성하는 7가지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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