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즈 광고 만들기 | 검색 광고 셋팅과 전자책 홍보 효과 후기
- 리뷰 이야기 Reviews/인터넷 금융 IT & Finance
- 2020. 3. 3. 21:17
연말 블로그 일부를 편집해 전자책으로 출간한 바 있습니다. 출간 기념으로 광고를 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지난 번 페이스북 게시물 광고를 테스트해본적 있기에 이번에는 구글 애즈로 광고 효과를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구글 애즈는 전세계 온라인 광고를 꽉잡고 있는 광고 플랫폼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광고는 물론 웹사이트와 블로그 배너 광고, 키워드 광고 등이 모두 구글 애즈를 통해 이뤄집니다.
저는 간단한 텍스트 광고를 활용해보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구글 애즈를 검색해 회원가입을 한 후 새캠페인 만들기를 해주었습니다.
한글로도 잘 되어있기 때문에 검색 광고를 만드는 것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광고 작성하기에서 대제목과, 소제목, 설명, 광고 클릭시 이동할 페이지 링크를 설정해 주면 끝입니다. 화면 오른쪽에 광고 미리보기가 제공되어 어떤 형태로 표시될지 알 수 있습니다.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캠페인 설정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광고 실적을 노출수, 클릭수 등으로 예상해줍니다.
광고 타겟도 세분화 해줄수 있습니다. 제 경우 양재동에 관한 전자책 광고기 때문에 광고 위치를 서울로 지정해주었어요. 검색 키워드도 골랐습니다. 양재동, 국내여행, 양재동맛집 등 5개 정도를 적어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광고 예산을 결제해주면 됩니다. 광고 효과를 테스트해본다는 정도의 의미이기때문에 소액으로 5만원 미만을 결제해주었습니다.
결제를 완료하고 검색광고가 활성화 되었습니다.
구글 애즈 캠페인 메뉴에서 개요 화면을 확인할 수 있어요. 광고 클릭수, 노출수, 평균 CPC (광고 단가), 비용 등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양재동, 국내여행, 양재동 맛집과 같은 검색 키워드별로 광고 클릭수가 몇개인지, 광고 클릭률은 어떻게 되는지도 표시됩니다.
저는 광고 비용이 너무 빠르게 소진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어요. 이 경우 포트폴리오 입찰전략 설정에서 일별 예산, 광고 단가(CPC) 등을 조정해 줄 수 있습니다.
CPC 한도 선택을 하면 좋은 점은 광고 비용 소진 속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 1 클릭시 최대 단가를 500원 등으로 설정해줄 수 있는 것이지요.
(웹사이트나 블로그에서 구글 광고가 표시될 때, 해당 사이트의 노출 순위나 신뢰도에 따라 비용 지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광고 단가를 최대 500원으로 설정해두지 않는다면 한번에 1000원이 나갈 수도 있는 것이지요.)
위 이미지는 구글 애즈 광고를 셋팅한 후 하루 정도가 지난 상태입니다. 광고 클릭수 6개, 광고 노출수 336회, 평균 CPC는 306원, 현재까지 소요 비용은 1840원이네요. 가장 많이 클릭된 검색 키워드는 국내여행, 그다음이 양재동입니다.
몇주가 지나고 광고 잔액이 모두 소진되었습니다. 그 동안 광고 노출수는 7610회, 클릭수는 99개, 광고 단가 CPC는 368원입니다.
가장 많은 광고 클릭이 나온 검색 키워드는 양재동, 국내여행, 양재카페, 양재맛집, 양재천 순이네요.
사실 구글 애즈의 홍보 효과는 그닥 크지 않았습니다. 일단은 광고 예산이 적고 광고 형태도 동영상 광고나 이미지 배너 광고보다 효과가 떨어지는 텍스트 광고였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실제 전자책 매출에 기여한 바도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를 통해 단순 홍보 뿐 아니라 실제 구매로 이어지게 하고 싶다면 광고 형태, 광고 내용 등을 좀 더 흥미롭게 셋팅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산도 좀 더 넉넉하게 잡아야겠죠.
의미있었던 점은 구글 광고를 셋팅해 봄으로서 광고주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저희 블로그에도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놓고 있는 입장에서, 블로그를 작성할때 글을 읽는 이들의 입장과 광고주의 입장을 어떻게 고려할 것인가 생각해 볼 수 있게된거죠.
기회가 닿는다면 구글 애즈를 좀 더 분석해서 광고 효과도 다시 실험해 봐야겠습니다.